잔머리 굴리기(펌)

잘 비꼬는 사람이 똑똑하다

moonbeam 2015. 10. 2. 13:28


 

때때로 비꼬아 말하며 듣는 사람의 기분을 엉망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 이들은 그런 사람들의 성격이 나쁘다며 꺼려하지만 전문가들은 잘 비꼬는 사람이 사실 굉장히 똑똑하다고 단언한다.

 

해외 온라인 미디어 라이프핵에서 소개된 '잘 비꼬는 사람이 똑똑할 수 밖에 없는 9가지 이유'를 살펴보자.

 

1. 남의 속을 훤히 들여다본다

 

이스라엘 하이파대학교(University of Haifa) 샤먼(Shaman) 박사는 "잘 비꼬기 사람은 타인의 감정과 상태 해석 능력이 매우 높다"고 말한다.

그들은 약속 시간에 늦은 당신이 이유를 설명하려고 말하는 순간 당신이 진짜 늦은 이유를 파악하고 비꼬기 시작한다.

비꼬기 잘하는 사람은 타인의 표정과 말투에서 드러나는 감정적 동요를 단번에 알아챌 수 있는 지능을 가지고 있다.

 


2. 건강하고 활발한 두뇌를 가졌다

 

스미스소니언(Smithsonian) 협회의 리처드 친(Richard Chin)은 "인간의 뇌는 비꼬기를 시도할 때 평소보다 더 활발히 움직인다"고 말했다.

 

실제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뇌 과학자 캐서린(Katherine) 박사는 "비꼬아 말하기를 잘하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뇌에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3. 어떤 문제든 척척 해결하는 만능 해결사다

 

많은 전문가들은 "비꼬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력이 굉장히 뛰어난 사람들"이라며 "창의력 없이는 누군가의 문제점을 찾아 비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이어 한 전문가는 "만약 좀비 아포칼립스 세상에 떨어지면 무조건 평소에 남 비꼬기 좋아하는 사람 옆에 붙어있어야 생존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4. 뛰어난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

 

매켈리스터 대학교(Macalester College) 존 하이먼(John Haiman) 박사는 "비꼬아 말하는 기술은 현대 사회의 필수적인 언어"라고 설명한다.

 

그는 "잘 비꼬는 사람들은 평소 대화에서 주도권을 놓치지 않는다"며 "그들은 신랄하게 비꼬기도 하지만 적절한 비꼬기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고 인기를 얻는다"고 말했다.

 

5. 뻔뻔할 정도로 이기적이고 당당하다

 

잘 비꼬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똑똑할 뿐 아니라 뻔뻔해 보일 정도로 당당하기까지 한다.

일반인들은 눈물을 흘리며 술로 며칠을 보내야 회복될 일을 그들은 단숨에 뒤로 던져버리고 미래를 향해 전진한다.

그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슬퍼하지 않는 이유는 '누구도 피해자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6. 주변 사람을 똑똑하게 만든다

 

대화는 언제나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잘 비꼬아 말하는 사람의 주변인들도 덩달아 똑똑해진다.

 

만약 주변에 하루종일 게임하는 친구만 잔뜩 있다면 결국 뇌를 점점 적게 쓰게 돼 지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7. 절대 꼬투리 잡히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들은 누구보다 감정싸움에 능한 전문가다. 누군가와 말싸움을 벌이면 날카로운 말로 마음에 지워지지 않는 큰 상처를 주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은 똑똑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가 될 여지를 좀처럼 만들지 않는다.



8. 부드럽게 비꼬아 상대를 웃게 만들 줄 안다

잘 비꼬는 사람들이 언제나 날카로운 말로 사람들에게 상처만 주지는 않는다.

 

머리 좋은 그들은 신랄하게 비판할 줄도 알지만, 당신이 처한 어려움을 알고 유머러스하게 따뜻한 말을 건넬 줄도 안다.

 

9. 늘 항상 곁에는 진정한 친구가 있다

 

매일 같이 남을 비꼬는 사람을 친구로 사귀기는 어렵다. 하지만 잘 비꼬는 사람들은 사교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친구에게 상처 주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 비꼬며 말하지만, 친구에게는 진심 어린 충고와 응원을 아끼지 않는다.


정연성 인턴 기자 yeons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