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먹거리(펌)

풍류와 멋을 아는 주당들의 맛있는 성지, 서울 막걸리 맛집 5곳

moonbeam 2018. 4. 19. 18:20



핀란드 친구들도 매료된 슈퍼그뤠잇 막걸리! 출처: MBC 에브리원

막걸리는 ‘아무렇게나 함부로’ 또는 ‘조잡하다’는 의미인 ‘마구’의 준말 ‘막’과 ‘거르다’는 뜻의 ‘걸리’가 합쳐진 말로 ‘아무렇게나 걸러낸 술’을 뜻한다. 또한 막걸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민속주로 흐리고 탁한 술이라서 탁주, 농사를 지을 때 먹는 술이라서 농주, 백성이 가장 즐겨 마시는 술이라서 향주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다.

만드는 법은 찹쌀, 멥쌀, 보리쌀, 밀가루 등을 찐 다음 수분을 건조한 후 누룩과 물을 섞고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킨 후 청주를 따로 떠내지 않고 그대로 걸러 짜낸다. 전국 지역별 유명 막걸리로는 포천의 이동막걸리, 서울의 장수 막걸리, 부산의 금정산성 막걸리, 강원도의 강냉이엿술, 안양의 옥미주 등이 있다.

우유같이 부드러운 목넘김과 특유의 포만감을 가진 막걸리는 식이섬유와 유산균 등 몸에도 이로운 물질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막걸리를 포함한 전통주를 알리는 매장이 늘어났다. 술과 음식의 조화를 내세우며 젊은 세대부터 외국인들에게까지 각광 받는 막걸리 마시기 좋은 서울 맛집을 만나 보자.

 

1. 미슐랭 가이드에 오른 경리단길 ‘안씨막걸리’

출처: 인스타그램 @lee__jun__hyung

장진우 골목 끝자락에 위치한 전통주 전문점, ‘안씨막걸리’. 2018 미슐랭 가이드에 오른 매장으로 ‘21세기형 한국 술집’으로 불리는 곳이다. ‘송명섭,’ ‘동몽,’ ‘만강에 비친 달,’ ‘홍천강 탁주,’ ‘이화주,’ ‘휴동’ 등 전국 유명한 도정에서 만든 술을 만날 수 있다.


전통주는 무거운 정도나 단맛 정도에 따라 사분면으로 나누어진 그래프로 나타내어 손님들이 취향에 맞춰 선택하도록 돕는다. 매달 제철 식재료에 따라 바뀌는 메뉴를 제공하며 모던한 느낌의 플레이팅은 막걸리 안주라는 편견을 깬 비주얼로 SNS에서 인기가 많다.

출처: 인스타그램 @hi__tony

식신의 TIP

  • 위치: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13가길 61
  • 영업시간: 일-목요일 18:00-01:00, 금·토요일 18:00-02:00
  • 가격: 대방어회 36,000원
  • 후기(식신 스낵왕이까까): 다양한 전통주가 있어요. 우리 술도 사케처럼 발전하는 그날을 기원해봅니다.

 

2. 방짜유기에 담은 마포 ‘이박사의 신동막걸리’

출처: 인스타그램 @kekeke_v

방짜 유기 주전자에 담겨 나오는 막걸리로 유명한 막걸리 하우스 ‘이박사의 신동막걸리’. 주전자뿐만 아니라막걸리 잔을 포함한 모든 식기 역시 방짜 유기로 준비된다. 막걸리 전문점이지만 바 형태의 좌석과 목제 인테리어로 이자카야 같은 느낌이 드는 공간이다.

부드러운 목 넘김과 함께 바나나 향이 은은하게 나는 ‘신동막걸리’가 대표 메뉴. 원액, 반반, 일반으로 나뉜 맛과 향을 취향대로 즐길 수 있다. 오마카세 형태로 제공되는 모임도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할 것.


출처: 인스타그램 @simplehl

식신의 TIP

  • 위치: 서울 마포구 토정로 263
  • 영업시간: 매일 12:00-23:30
  • 가격: 신동막걸리 6,000원, 굴조개찜39,000원, 한우 등심구이 25,000원
  • 후기(식신 Keun Ro Park): 신동막걸리 원액을 즐길 수 있는 곳. 와인의 아로마처럼 짙은 과일 향이 일품인 막걸리. 농도가 짙고 걸죽함. 제철의 해산물과 채소들로 다양한 안주들이 퀄리티가 높은 편. 사전 예약은 필수. 막걸리 이외에 세븐브로이 생맥과 위스키도 즐길 수 있음.

 

3. 전통주 덕후의 막걸리 하우스, 압구정 ‘백곰막걸리’

출처: 인스타그램 @kimhyunzin

압구정 로데오 거리에 위치한 막걸리 하우스 ‘백곰막걸리’. 전국 팔도의 우리 술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약 200여 종의 막걸리, 맑은 술, 증류주를 준비했다. 지하 1층의 ‘백곰맥주’에서는 크래프트 맥주도 맛볼 수 있다.

매월 주종 별 판매 순위를 제공해 우리 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취향의 맞는 술을 선택하는 것을 도와준다. 인기 안주 메뉴는 둥근 달 모양의 점이 있어 달고기라 불리는 생선구이 ‘제주 달고기 소금구이’다. 잔가시가 없어 생선 살의 담백함을 즐기기 좋다.

출처: 인스타그램 @hanseunghe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