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에 러시아는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려 노력하고 있었다. 러시아가 5년 뒤 크림 반도를 합병하고 군대를 우크라이나로 보낼 거라 예측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오바마는 2012년에 미트 롬니에게 80년대 외교 정책은 이제 그만두라며 냉전은 끝났다고 말했다.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한 사람도 적지만 존재했다. 지정학 예측가 조지 프리드먼은 2009년의 저서 '앞으로의 100년'에서 "러시아는 구 소련 지역의 영향과 효과적 통제를 되찾으려 할 것이며, 소련이 가졌던 완충 장치 체제를 다시 만들려 할 것이다."라고 적었다. 프리드먼은 "러시아가 통합된 단일 국가라면, 러시아의 국경은 어디에 있으며, 러시아와 이웃 국가들 간의 관계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이 문제는 세계 역사의 다음 큰 단계를 좌지우지한다. 2020년, 그리고 그 이후가 여기에 달려 있다."라고 썼다.
2009년 당시에는 이 예측은 이해할 수 없었으나, 현재는 이것은 지정학적 현실이 되어 있다. 프리드먼은 중국의 경제 문제, 최근 미국과 이란의 협상 등 다른 세계적 문제들도 정확하게 예측했다. 미래의 세계적 일들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게 일반 통념이지만, 프리드먼처럼 옳은 공식을 보여준 사람들은 예측할 수 있다.
"전문적 예측의 정확성은 엄청나게 유동적이며, 지정학적 예측은 간접적인 자료에 의존하는데다 분석가 자신의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는 경향이 있어 어렵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분석을 접할 때는 시장을 왜곡하는, 기존의 생각을 재확인하려는 편향이 일어난다. 기존의 믿음을 재확인하거나 편리한 분석이 아닌, 오랜 시간에 걸쳐 정확함이 입증된 방법론을 사용하는 예측가들은 기업과 정책 입안자들에게 엄청난 가치를 지닌다." 정치 외교 센터와 런던 정책 연구 센터에 관여하고 있는 B2 전략(www.b2strategic.com)의 CEO 제프 발라본의 말이다.
전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역사적인 불안한 활동을 보며, 그리고 프리드먼의 예측 실적을 보며, 나는 그의 2016년 예측이 궁금해 졌다. 전세계적 사건들의 예측을 온라인 구독자들에게 제공하는 지정학적 미래의 회장이 된 프리드먼이 지정학적 미래의 새해 예측을 여러분과 공유한다.
2016년 예측 중 상의 10가지를 아래에 모았다.
1. IS는 전략적인 어려움을 겪으며 확장을 꾀할 것이다
프리드먼은 IS는 중동의 가장 큰 골칫거리가 될 것이라고 본다. 전략적인 어려움을 겪긴 하겠지만,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 예멘, 리비아,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가와 동남아에서 활동을 넓힐 것이라고 프리드먼은 예측하고 있다.
"IS는 현재 통제하는 지역 대부분을 유지할 것이며, 바샤르 알-아사드나 다른 반군들이 지배하는 지역으로도 밀고 들어갈 것이다. IS의 능력을 과소평가했던 미국은 2016년에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 이슬람계 전체가 단합해 IS를 지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IS에 대한 이스라엘의 행동은 미국이 제한하려 할 것이다."
2. 터키가 중동 지역의 강자로 떠오르며, 미국이 IS를 상대하게 될 것이다
IS가 확장을 꾀하며, 미국은 IS를 상대할 새로운 방법들을 모색할 것이다. 프리드먼은 시리아 내의 러시아의 활동을 주시하고 있는 터키가 부상하며 새 전략의 핵심이 될 거라 예측한다.
"내년에 미국은 IS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도입할 것이고, 중동 내 존재하는 자립 가능한 국가들에 의존하는 전략이 될 것이다. IS 지역을 둘러 싼 이 지역의 주요 네 국가 - 터키, 이란, 사우디 아라비아, 이스라엘 - 은 분쟁에 참여하길 원하지 않지만, 미국은 이 중 최소 한 국가라도 IS 격파와 지역 안정의 짐을 나눠 지도록 하려고 시도할 것이다. 우리는 시리아에서의 이득을 지키기 위해 미국의 지원을 받아 나설 국가는 터키라고 예상한다."
"시리아 내의 러시아의 존재, 전세계 에너지 가격 하락 등을 우려하는 터키는 미국에 좀 더 우호적으로 될 것이며 러시아에는 더 적대적인 자세를 취할 것이다."
3.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화해할 것이다. 화해 비슷한 것이라도...
2016년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합의를 이룰 것이다. 세부 사항은 알 수 없다. 그 지역의 미국 동맹국들은 마음에 들어하지 않겠지만, 독일은 아주 좋아할 것이라고 프리드먼은 말한다.
"러시아는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우크라이나와 합의를 할 것이다. 합의의 구조는 명확하지 않지만, 갈등은 희석될 것이다. 그러나 러시아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크라이나 등의 인접 유럽 국가들이 중립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러시아는 군사력을 키울 것이고 미국은 억제선을 계속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러시아 접경의 미국 동맹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주둔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러시아가 지배하는 우크라이나의 서막이 되지 않을까 두려워할 것이다. 그러나 독일은 동쪽의 위협이 제거되므로 아주 좋아할 것이다. 그외 유럽의 국가들은 다른 문제에 정신이 팔려 무관심할 것이다."
유럽은 이미 난민 위기로 고초를 겪고 있고, 파리 테러의 공포는 국경 통제와 EU 가입국 자치권에 대한 더 큰 싸움을 낳을 것이다.
"최근 파리 테러로 인해 더욱 복잡해진 유럽의 난민 위기는 더 깊어질 것이다. 이 문제의 해결책은 단일한 난민 정책을 만들고 유럽의 경계를 순찰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그리스와 헝가리 등 유럽의 약한 국가들의 국경 순찰 책임을 지고 싶어하지 않는 가입국들에게 있어 너무 큰 문제이다. 이 두 가지 위기와 우크라이나 합의를 주도하지 못한 유럽의 실패는 2016년 유럽을 지배할 분열을 드러낸다. 가입국들은 자치권을 더 키울 것이고 EU의 힘은 줄어들 것이다."
중국이 준비하고 있는 홍보 캠페인은 아시아 내 중국의 이미지를 개선할 지는 몰라도 미국이 반응하게 만들 것이다.
"아시아에서 중국의 독재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 조금 더 강화될 것이다. 경제의 문제는 이미 표면에 드러나기 시작했다 ... 남중국해에 대한 논쟁이 2016년에 큰 충돌을 낳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중국인들에게 중국이 경제 성장률은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아시아의 주도자라는 것을 믿게 하기 위해 이 이슈를 계속 사용할 것이다 ... 미국은 중국의 급습을 막으면서도 참전은 피하기 위해 힘을 쏟을 것이다."
프리드먼은 중국이 '경제적 불균형'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중국이 그것을 해소하려고 시도하면 전세계적으로 영향이 있을 것이다.
"중국은 경제적 불균형을 통제할 대책을 강구할 것이며, 그에 따라 대중국 수출에 의존하는 국가들의 경제에 영향이 있을 것이다 ... 동아시아 주위 국가들에게는 아주 힘든 해가 될 것이다. 붐을 누렸던 중국의 경제는 이제 미래가 불투명해졌으며, 산업과 광물 수출국들은 중국 의존에 따른 고통을 겪을 것이다 ... 중국 경제의 둔화가 아프리카 일부 국가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라틴 아메리카는 중국 수요 둔화에 의한 부정적 재정 영향을 계속해서 겪을 것이다."
7. 2016년은 라틴 아메리카에게 있어 '재정립'의 해가 될 것이다
2016년이 라틴 아메리카에게 있어 기념비적인 해가 되지는 않겠으나, 여러 정부들이 라틴 아메리카의 급등 가능성을 마련했던 좌파 성향 정책을 버리면서 이 지역을 재정립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라틴 아메리카는 중국 수요 감소, 미국 달러 강세, 원재료 수출과 낮은 물가에 의존하는 데 대한 부정적 재정 영향을 계속 겪을 것이다. 아르헨티나와 브라질 등 이 지역의 주요 좌파 성향 국가들 경제는 점진적으로 중도 우파 성향 정책을 향한 정치적, 경제적 개혁을 시작할 것이다. 교역을 개방하고 공공 지출을 서서히 줄이는 등이다. 이런 개혁들은 2016년에 이런 국가들을 해외 직접 투자에 보다 매력적인 곳으로 만들 것이다."
8. 베네수엘라는 라틴 아메리카의 예외적 국가가 될 것이다.
7번의 유일한 예외는 베네수엘라가 될 것이다. 불안이 2016년에도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2016년 라틴 아메리카의 예외는 베네수엘라이다. 극단적이고 변화가 심한 경제 및 정치적 혼란이 있기 때문이다.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베네수엘라 야권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과 맞서는 문제, 야권 통합 세력 유지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베네수엘라 정부는 교착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
9. 재정 위기의 초점은 그리스에서 이탈리아로 옮겨갈 것이다
실업과 부채는 이탈리아를 재정 위기의 진원지로 만들어, 그리스에서 이탈리아로 관심이 옮겨갈 것이다.
"우리는 경제 위기가 그리스에서 이탈리아로 옮겨갈 것이라 예측한다. 아틸리아는 높은 실업률과 늘어가는 부채를 해결해야 한다 ... 독일은 그리스인들이 지킬 수 없고 따르지도 않을 약속을 하게 함으로써 그리스의 재정 위기에 대처했다. 2016년의 경제 위기의 진원지는 그리스에서 이탈리아로 옮겨질 가능성이 크다."
세계에는 전망이 밝은 곳도 있다. 동 아프리카도 그 중 하나다.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은 유가 및 원자재 가격 하락의 영향을 겪고 있다 ... 북 아프리카는 극적인 변화없이 계속 혼란을 겪을 것이다 ... 동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 케냐, 탄자니아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중에서 전망이 밝은 곳이다 ... 성장률이 높다."
허핑턴포스트US의 Top 10 Global Predictions for 2016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잔머리 굴리기(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자는 전달자인가 아니면 전문가인가 (0) | 2016.01.02 |
---|---|
‘작가들이 사랑한 2015년 올해의 책’ 선정 (0) | 2016.01.02 |
학사 석사 박사 교수의 차이 (0) | 2015.12.21 |
중앙일보·교보문고 선정 ‘2015 올해의 좋은 책 10’ (0) | 2015.12.20 |
욕설이 근친상간을 좋아하는 까닭 (0) | 2015.12.16 |